디지털 마케터의 고민 :: 탈잉 VOD 강의 <업무성과를 올리는 퍼포먼스 마케팅 실전> 내돈내산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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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대원 마케터의 <업무성과를 올리는 퍼포먼스 마케팅 실전>
탈잉 온라인 VOD 강의 솔직 후기

탈잉 퍼포먼스 마케팅 강의 완강

내돈내산 솔직 후기!

강의를 수강하게 된 계기

스타트업에서 마케팅 아르바이트를 하던 때였다. 사수없이 혼자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 광고를 해야하는데 어떻게 광고를 세팅하고 효율을 어떻게 측정해야 하는지 잘 몰랐다. 이전에 들었던 패스트캠퍼스 디지털 올인원 패키지에선 툴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만 가르쳐 주었고 노하우에 대해선 알려주지 않았다. (내가 패캠강의를 수강했던 것은 19년 이전 버전이다. 지금은 올인원 MAX 패키지라 이전 버전과 다르다!) 이 강의 광고에서 단순 툴 사용법만 가르쳐 주는게 아니라 광고를 집행하면서 얻은 인사이트를 알려준다고해서 냉큼 강의를 결제했다.


강의 전체 흐름은?

OT를 제외하고 13강까지 있다. 크게 두부류로 개념 부분과 실전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OT(오리엔테이션)

OT는 미결제 고객도 들어볼 수 있다. 사실 티저이자 광고용 영상에 가깝다. 어떤 강의들을 담고있는지 강의 개요를 알려준다.

1~3

마케팅의 개념, 그중에서도 data-driven 마케팅의 개념이 무엇이고 어떻게하는 것인지 거시적인 관점에서 알려준다. 퍼포먼스 마케터는 측정한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고 성과를 쌓아가는지 알려주는 부분이었다. 또한 퍼포먼스 마케터의 프레임 워크는 무엇인지, 퍼널에 대한 개념 지표용어를 함께 설명해 주었다. 몇 가지는 아는 것이고 당연하게 들렸지만 그 안에 몰랐던 점들이 있어서 주니어 마케터 또는 예비 퍼포먼스 마케터에게는 도움이 될 듯 한 내용이었다.

4강

퍼포먼스 마케터가 광고 소재 기획 및 매체 집행하기에 앞서 상품을 정의해야한다는 내용이었다. 타깃과 광고 메시지를 정의하는 방법에 대해 가르쳐주었다. 단순히 광고를 집행만 하는 줄 알았는데 광고 기획까지 하는 줄은 몰랐다. 이 강의영상 덕분에 많이 배울 수 있었다.

5강

과장 허위 광고 때문에 언제부턴가 '믿거페'(믿고 거르는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라는 단어가 사용되기 시작했다. 노대원 튜터는 사람들의 구매허들을 제거하기 위해 어떻게 미디어 플래닝을 해야하는지 알려주었다. 물론 어떤 매체를 사용해라는 아니였고 소비자 구매여정에 따라 각자 상품에 맞는 매체를 활용하라는 내용이었다. 예시를 들어 매체별로 어떤 용도로 사용하는지 알려주어서 좋았다.

6~8강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광고 집행 방법에 대해서 알려준다. 각각의 용어가 뭔지 입문자나 주니어라면 놓칠 수 있는 부분을 자세히 알려주어서 좋았다. 

9~10강

집행한 광고들을 어떻게 분석해야하는지 매체별로 집행은 잘 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강의였다. 각 매체별 결과 보고서 보는 간단한 방법과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해 어떻게 성과를 측정하는지 알려주는 강의였다.

11~13강

AB테스트 꿀팁과 자주 묻는 질문, 퍼포먼스 마케터의 이후 성장 방향까지 알려주는 강의였다. 뿐만 아니라 모든 강의 영상마다 Q&A가 있고 노대원 튜터에게 직접 질문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이 질문한 것도 볼 수 있어 강의 외에도 배울 수 있는 점이 많았다.


이 강의의 장점

◎ 강의를 결제하면 강의자료와 보너스 자료집을 다운 받을 수 있는데, 강의보다 훨씬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나와있다. 보너스 자료집에는 퍼포먼스 마케터 용어집, 미디어 플랜 가이드북, 페이스북 마케팅 체크리스트, UTM 생성 가이드라인,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픽셀 심기 가이드 문서, 꾸준히 업데이트 되는 QnA 문서까지. 배보다 배꼽이 더 크다.
◎ 노대원 튜터와 QnA 게시판을 통해 실시간으로 모르는 것을 묻고 답할 수 있다. 답변 속도가 꽤나 빠르다. 답변도 성실히 해주셔서 좋았다.
◎ 페이스북 매체에 대해서 자세하게 다룬다. 페이스북의 지표 용어들과 체크리스트 해설까지 페이스북 매체에서의 튜터의 인사이트를 보다 빠르게 배울 수 있다.


이 강의의 아쉬운 점

◎ 지표들의 개념에 대해서는 설명해 주지만 지표변화가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는 자세히 알려주지 않는다.
◎ 검색광고(구글/네이버)를 어떻게 세팅해야하는지 자세히 알려주지 않는다.
◎ 구글 애널리틱스 툴에 대한 자세한 사용방법을 알려주지 않는다.


이런분들에게 추천!⭕

◎ 사수없이 퍼포먼스 마케팅을 해야하는 주니어 마케터(강추!)
◎ 스타트업에서 디지털 마케팅을 해야하지만 갈피를 잡지 못하는 직원 또는 마케터(강추!)
◎ 실제로 광고집행도 하고 분석툴도 사용하며 실무 경험을 하고 있는 예비 퍼포먼스 마케터 또는 취준생(강추!)
◎ 페이스북 매체를 활용한 광고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은 분


이런분들에게 추천하지 않아요!❌

◎ 매체별 광고 툴 사용법을 충분히 숙지하고 계신 분
◎ 검색광고 노하우를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
◎ 경력 3년이상 퍼포먼스 마케터
◎ 단순히 퍼포먼스 마케팅 이론과 개념위주로 알고싶은 취준생


결론 및 만족도

나는 퍼포먼스 마케팅 취준생이자 알바생으로서 아주 만족한다. 매체가 바뀌어도 꾸준히 적용할 수 있을 것 같아 두고두고 볼 강의인 것 같다. 패스트캠퍼스가 툴 사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주는 것이라면, 이 강의는 전체적인 전략을 어떻게 짜야하는지 알려주는 강의였다. (패캠 강의는 추후에 리뷰하여 링크를 걸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