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멘토 퍼포먼스 마케팅 직무부트캠프 솔직 후기
2020년 하반기 수강한 내돈내산 솔직 후기!
(신랄한 비판을 위해 포스팅 환급도 안받았어요.)
만약 코멘토 직무부트캠프를 수강할지 말지 고민중이라면 아래 세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쓰고자 하니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길 바랍니다!
1. 코멘토를 하면 인턴과 같은 경험을 할 수 있나요?
2. 포트폴리오로 작성할 만한 경험이 됐나요?
3. 직무부트캠프 잘 고르는 방법은요?
마케팅 직무부트캠프를 신청하게 된 계기
스타트업에서 디지털 마케팅 아르바이트를 그만둔 후 퍼포먼스 마케팅 직무 관련 경험을 해보고 싶었어요. 부산에서 취준을 하는지라 서울에서 인턴하자니 월세가 만만치 않아 부산에 괜찮은 인턴이 없는지 찾아보던 찰나 인스타그램에 코멘토 온라인 인턴 광고가 떠서 고민하다 신청했습니다.
코멘토 마케팅 직무부트캠프 수강료는?
정가는 30만원이지만 강의 시작전일까지 결제를 하면 얼리버드로 할인이 되서 18만원이더라구요. 후불로 결제하는 방법이 있는데 그렇게 되면 정가를 내야됐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은 블로그에 후기를 남기면 5만원 환급을 해줍니다. 저는 환급받을려고 포스팅 하는게 아니니 안심하셔요 :) 취준생, 학생이 지불하기엔 분명 큰 금액이 맞습니다. 그래도 실무를 경험할 수 있는 경험이 흔치 않으니 지불했죠.
전체 직무부트캠프 특징 및 및 커리큘럼은?
◎ 총 5주차로 온라인 세션은 ZOOM을 활용해 진행돼요. 비밀 오픈카톡방에 멘토님이 올려주면 접속하여 진행해요.
◎ 멘토는 익명, 멘티는 실명으로 진행합니다.
◎ 멘티 최대 8명까지라고 하지만 4명인데도 온라인 세션 2시간이 모자랐습니다.
1주차
직무소개와 어떤 업무들을 하는지 장단점은 무엇인지 설명해 주셨어요. 그리고 매 주 수행해야 할 과제에 대해서도 알려주셨구요. 과제의 의도를 알려주지 않아 추후에 수행할 때도 멘티들이 다 제각각 수행했습니다. (물론 단톡방에 물어봤지만 텍스트로만 묻기에는 한계가 분명 있었거든요.)
2주차
사실 나는 캠프 신청할 때 매주 온라인 세션을 진행하는 줄 알았어요. 알고보니 2,4주차는 온라인 세션을 진행하지 않고 피드백만 해주는 주 였어요. (미리 확인 못한 제 잘못) 멘토님이 피드백 마감 기간을 지키지 않으셔서 1차 빡침이 몰려왔지만.. 현직자시니까 아주 바쁘신가보다 하고 그냥 넘겼습니다.
3주차
온라인 세션을 통해 1,2주차 과제를 한번에 피드백 해주셨어요. 내준 주차별 과제의 의도를 설명도 해주지 않았고 과제의 설계가 러프해서 멘티들이 다들 제각각 과제를 수행했습니다. 물론 멘토님의 피드백은 아주 전문적이어서 좋았고 더 듣고 싶었지만 왜 잘 알지도 못하는 멘티들끼리 서로 피드백하며 시간을 허비하는 느낌이 아주 강하게 들었습니다.
4주차
과제를 열심히 수행했고 나름대로 고민하며 과제를 제출했다. 하지만 멘토님이 이번에도 피드백 데드라인을 지키지 못하셔서 2차 빡침. 그래도 취업하면 필드의 선배니까.. 하고 참았습니다.
5주차
멘티가 총 4명이었지만 한 명은 3주차부터 빠졌고 3명중에 2명만 마지막 온라인 세션에 참가했다. 3,4주차 과제 피드백 역시 멘토님의 피드백과 멘티들간의 피드백이 이어졌다. 멘토님은 실무자 입장에서 전문적인 피드백을 해주셔서 도움이 됐다. 멘토님의 인사이트있는 미디어믹스 설계와 전략을 듣고 싶었지만 그런 건 없었다. 큰 의미 없는 멘티들간의 피드백만 있었다.
그리고 모든 과제 다 제출했는데 멘토님 오픈카톡방에서 대답도 없고 3주 동안 잠수타셨습니다.. 진짜 대폭발
내가 수강한 코멘토 직무 부트 캠프의 장점은?
◎ 5년이상 근무한 현직자 멘토님이다 보니 회사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알 수 있어서 좋았어요.
◎ 현직자의 고충과 힘든 점이 무엇인지 솔직하게 들을 수 있었습니다.
◎ 디지털 마케터의 세부 직무가 무엇인지 알 수 있어서 좋았어요.
아쉬운 점은?
◎ 멘토에 따라 만족도가 천차만별입니다.. 다른 캠프 수강했던 친구는 만족했습니다. 제가 수강한 캠프는 4차 앵콜이었고 저의 불같은 CS 때문인지 이후엔 사라졌습니다.
◎ 멘토님께 물어보면 잘 가르쳐주시고 친절하셨지만 우리가 뭘 모르는지 모르는 듯한 느낌이 많이 들었습니다. 아무래도 10년가까이 업무를 하셨으니 당연하게 느껴지실테지만 멘티들은 그걸 모르니까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지 않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저는 뭘 모르는지 몰라서 못 물어봤습니다.)
◎ 수박 겉핥기식 실무 경험이었습니다. 실무에서는 어떤 프로세스로 어떻게 일하는지는 전혀 파악도 안되고 모의 과제만 수행한 느낌이었어요. 모의 프로젝트다 보니 실제 광고를 집행할 수도, 그 결과 데이터를 분석할 수 도 없었구요.
미디어믹스 노하우를 배운 것이 아니라 단순히 내가 해본다? 하는 정도였어요. 멘토가 어떻게 과제를 설계하고 피드백해주냐에 따라 달라질 것 같아요. 후기 쓰려고 코멘토에 들어가서 캠프 찾아보니 실제 광고 집행하는 캠프도 있더라구요 (그 캠프 신청하고 싶은 욕구가 생김)
이 경험, 포트폴리오에 정말 쓸 수 있을까?
그래도 나름 경험을 했으니 안쓰는 것보단 쓰는게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했어요. 취업 당시 포트폴리오에 코멘토에서 했던 경험을 쓰긴 썼고, 대부분 서류합격했습니다. 하지만 코멘토 직무부트캠프의 경험을 포트폴리오에 써서 때문에 서류합격을 했다기보다는 나만의 자기소개서 전략이 더 유효했다고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그 이유는 실제로 면접관분들도 포트폴리오에 쓴 직무부트캠프에서 했던 경험에 대해서는 딱 한번 물었고 그 뒤로 묻지 않았거든요. 내가 작성했던 자기소개서에 대해서 질문을 더 많이 하셨다. 오히려 자기소개서에서 쓴 내용 덕분에 합격할 수 있었다고 지금도 믿어의심치 않습니다.
혹시 저의 자기소개서 작성 전략이 궁금하시다면..
짤갈량의 합격 자소서 작성 전략 포스팅 보러가기>>
직무부트캠프를 고르는 방법 및 고려 사항 (2022년 7월 추가)
어느덧 3년차 현직 마케터가 된 제가 현직자 관점으로 직무부트캠프 잘 고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먼저 취업을 목표로 하는 직무 채용공고의 자격요건과 업무 설명(JD)을 확인한다
자격 요건과 담당 업무가 무엇인지 확인해 보시고 그 업무를 직무부트캠프에서 배울 수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예를 들어 신입 퍼포먼스 마케터의 주요 담당 업무는 매체 캠페인 운영, 광고 소재 기획 정도입니다. 직무부트캠프에서 이런 부분을 다루고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2. 주차별 커리큘럼을 확인한다.
단순히 '실무 경험을 해본다'가 아니라 채용 공고의 담당업무 관점에서 그 과제를 통해 무엇을 배울 수 있을지 충분히 생각해보세요. 캠프 시작 이틀 전까지는 100% 환불이니 모르겠으면 문의하거나 결제하고 초대된 단톡방에서 멘토님께 여쭤보면 됩니다.
3. 직무 이해와 용어를 어느정도 알고 있어야 한다.
저는 그 때 당시 디지털 마케팅에 대해 공부도 어느정도 하고 아르바이트도 했기에 관련 용어 등 직무에 대해 어느정도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같은 시즌에 다른 멘티분은 실무와 이론에 대해 잘 알지 못해 따라오는 게 힘들어 보였어요. 멘토님이 가르쳐주면 좋지만 그러기엔 시간이 부족하고 그러기도 힘들었거든요. 그러니 어느 정도 직무에 대해 이해하고 있어야 따라갈 수 있어요. 물론 몰라도 열심히 묻고 찾아보면 따라갈 수 있겠죠!
4. 캠프를 수강할 충분한 시간이 있어야 합니다.
그 때 당시 생각보다 과제하는 데 시간이 많이 들었습니다. 3년차인 지금은 수월하지만요. 일주일에 5시간 정도 노력했었습니다. 노력하고 고민하는 만큼 피드백으로 얻는게 많으니 5주동안 캠프 과제를 열심히 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있는지 생각해보시는게 좋겠습니다.
5. 몇차 앵콜 캠프인지 확인한다. 그리고 후기 수는 그에 비례하는지, 후기 내용은 어떤지 살펴본다.
후기는 대부분 만족하는 경우에만 쓰는 경우가 많으니 앵콜 차수에 비해 후기가 현저하게 적진 않은지 확인해보세요.
/
3년차 현직자가 된 저도 곧 코멘토를 오픈해보려고 합니다. 2년 전 제가 쓴 이 글을 보며 '아, 그땐 요런게 힘들고 요런게 궁금했었지' 하며 용어집부터 광고 가이드까지 노션 문서로 하나하나 작업하고 있습니다. '이런 거 알려주면 진짜 큰 도움 됐을텐데' 하는 팁까지 준비하다보니 시간이 제법 드네요. 돈이 아깝지 않게끔 준비하고 있으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이외에도 마케터 현직자에 관해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댓글로 물어보셔도 됩니다!
'마케터의 공부 > 온라인 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탈잉 소피 튜터의 <실무에 진짜 필요한 엑셀 강의> 솔직 후기 (0) | 2020.11.02 |
---|---|
탈잉 VOD 강의 <업무성과를 올리는 퍼포먼스 마케팅 실전> 내돈내산 후기 (2) | 2020.10.31 |
스터디파이 잘팔리는 글쓰기 수강 후기 (0) | 2020.10.28 |